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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문 및 안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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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무명과 훈습
작성자 내원사 등록일 2010-05-15
첨부파일 조회수 2630


 

                             以不達一法界故 心不相應 忽然念起 名爲無明

       일법계를 통달하지 못하기에 마음이 상응하지 못하여 홀연히 생각이 일어나니

       그것을 이름하여 무명이라고 한다.

 

     以依染心 能見能現 妄取境界 違平等性故 以一切法 常靜 無有起相 無明不覺

                     妄與法違 故 不能得隨順世間一切境界種種知故.


             오염된 마음에 의지하여 능히 보기도 하고 능히 나타나기도 하며

             경계를 망령되이 취하여 평등성을 어기기 때문이다.

             일체법은 항상 고요하여 일어나는 모양이 없지만

             무명으로 깨닫지 못하여 망령되이 그 법성을 어긴다.

            그러므로 세상 일체 경계의 여러가지 아는 것에 능히 수순함을 얻지 못한다.

 

            次有四種法薰習義故 染法淨法 起不斷絶 云何爲四 一者 淨法 名爲眞如

              二者 一切染因 名爲無明 三者 妄心 名爲業識 四者 妄境界 所謂六塵

                             다시 네가지 법의 훈습하는 의미가 있기에

                            오염된 법과 청정한 법이 일어나서 끊이지 않는다.

                            그 네가지는 첫째, 청정한 법이니 곧 진여요,

                            둘째는 모든 오염의 원인이니 무명을 말함이요,

                            세째는 허망한 마음이니 곧 업식이며,

                            네째는 허망한 경계니 소위 6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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